단기연체기록 그리고 대출

단기연체기록 그리고 대출 문제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전에 한번 빚을 진 적이 있어서 그 뒤로 신용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는 중입니다.

영업일로 5일 이내에만 갚으면 따로 이력이 남는건 아니구요.

그 이상으로 넘어가게되면 기록에 남게됩니다.

90일을 넘기면 장기로 분류되는데 그때부터는 신용불량자가 되는 겁니다.

농협 무직자대출 된다길래

단기연체기록

단기연체기록 내역이 남게되면 그게 3년이나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때까지는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도 힘들고 기록이 남아있으니 따라오는 불이익들이 생깁니다.

어떤분은 카드값으로 대략 40만원정도를 못갚고 열흘정도를 연체했었다고 하는데요.

그것때문에 다 갚은 이후에도 3년이나 기록이 남아있어서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별 생각없이 돈이 없으니까 못내는거지 했었다가 그게 발목을 잡은 셈입니다.

단기연체기록

기간이 너무 오래 지속된다는 사유로 지금은 1년이 지나면 신용등급을 다시 회복할 수 있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금액이 30만원 미만의 소액이고 30일 이내에 상환했다면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고도 하구요.

대신 최근 5년간 연체가 1건인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한번은 실수로 처리가 되는거지만 2건 이상이면 얄짤없이 단기 3년, 장기 5년의 기록이 남는다고 합니다.

기록이 남는다고 크게 달라지는게 있냐고 하시겠지만 인생은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갑자기 아이가 생겨서 결혼을 해야할 수도 있는거고 은행에서 급하게 돈을 빌려야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전세집이나 월세집에 들어갈때 보증금을 빌릴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으니 미납이 되기전에 대출을 받아서 미리 상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젊을때는 저도 신용 이런거 크게 신경안쓰고 매일 술이나 마실 줄 알았는데 나이먹고 집이나 옮겨다니고 직장도 없어서 빌빌대며 살거란 생각은 못했네요ㅎ 씁쓸합니다.

댓글 남기기